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펠메마 GOAT 논쟁' 한준희 해설 펠레vs메시 난리난 평가 내용 (+마라도나, 호날두)

by 아티브(Artive) 2022. 12. 23.
728x90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끝이 나며 리오넬 메시가 축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 즉 GOAT로 등극했다는 여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전문가들 역시 메시를 펠레, 마라도나, 호날두보다 위대한 선수로 꼽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지현, 박문성, 박종윤, 송영주, 임형철, 황덕연 등 국내 축구 전문가들 역시 메시로 최고로 꼽고 있는 가운데, KBS 한준희 해설위원의 펠레 메시 마라도나 평가가 나왔습니다.

한준희 해설위원은 지난 2022년 12월 19일 0시 킥오프한 아르헨티나vs프랑스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을 직접 중계했는데요. 이날 경기는 디마리아가 1골, 메시가 2골, 음바페가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3:3 무승부로 끝이 났습니다. 연장전까지 경기 승패가 갈리지 않았기 때문에 경기는 승부차기로 돌입했고, 아르헨티나가 4:2로 승리하며 리오넬 메시의 역사적인 대관식이 치러졌습니다.

펠메마 펠레 메시 마라도나 GOAT 논쟁 한준희 해설 평가
펠메마 펠레 메시 마라도나 GOAT 논쟁 한준희 해설 평가

KBS 한준희 축구해설, 펠레 메시 마라도나 GOAT 평가 (+호날두, 뉴스공장)

메시는 바르셀로나와 파리 생제르맹을 거치며 클럽에서는 모든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 리그, 챔피언스리그, 각종 컵대회 트로피를 모두 석권했고 발롱도르는 7번이나 받았습니다. 아울러 아르헨티나 국가대표팀으로서는 처음으로 지난해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메이저 대회 트로피를 들어올렸습니다. 그에게 남은 것은 단 하나 월드컵 뿐이었는데요. 

메시 펠레 마라도나
메시 펠레 마라도나

메시에게 월드컵 트로피가 없다는 이유로 그가 GOAT가 될 수 없다는 여론도 있었습니다. 특히 펠레, 마라도나와 메시를 비교하며 메시가 두 전설에 비해 뛰어난 실력 보유자임에도 월드컵 트로피가 없다는 이유로 낮은 평가를 받았던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메시는 2022 카타르 월드컵 라스트댄스 무대에서 화려하게 월드컵 우승을 차지하며 펠레, 마라도나 반열에 당당히 올랐고, 최근에는 메시가 축구 역사상 가장 뛰어난 GOAT라는 평가가 더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한준희 해설위원이 메시, 펠레, 마라도나에 대한 평가를 내렸습니다.

한준희 축구해설위원
한준희 축구해설위원

22일 한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한준희 해설은 메시 월드컵 우승의 의미에 대해 "이제는 메시 선수가 마라도나는 확연하게 넘었다"라고 말했는데요. 아르헨티나 프랑스 결승전 중계 중에도 한 위원은 메시가 마라도나보다 위대한 선수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메시가 확연하게 펠레를 넘어섰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한준희 해설은 "종합적인 축구선수로서의 온전한 실력만 보면 메시가 역사상 가장 뛰어난 것 같다. 하지만 펠레가 가지는 상징성이 있다"라면서 "가령 뉴턴이나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현대의 학부생들이 안다고 해서 이들이 뉴턴과 아인슈타인보다 뛰어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베를린 올림픽 때 4관왕을 했던 제시 오언스가 있는데, 아무리 이 선수가 그 당시 빨랐다고 해도 우사인 볼트보다는 빠르지 못하다. 그렇다고 볼트가 오언스보다 무조건 위라고 말할 수 있냐는 문제가 있다. 이제 메시와 펠레의 대결에도 이런 부류의 질문만 남아있을 것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메시와 호날두 비교에 대해서 한준희 위원은 명확했습니다. 이른바 '메호대전'에 대해 한준희 해설은 "이제 호날두는 메시와 동렬에서 언급될 수 없는 선수다"라며 메시의 압승에 손을 들어줬습니다.

아르헨티나 카타르 월드컵 우승 리오넬 메시
아르헨티나 카타르 월드컵 우승 리오넬 메시

'펠메마' '메펠마' 펠레 메시 마라도나 축구 GOAT 논쟁 실제 여론 상황

한준희 해설의 '펠메마' 평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여전히 펠레가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마라도나가 최고라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카타르 월드컵 이후 확실해진 것은 국내외 여러 축구 사이트와 전문가들 모두 메시를 GOAT로 손을 들어주고 있고, 나무위키의 축구 GOAT 탭도 펠레에서 메시로 변경됐을 정도로 여론이 메시의 손을 들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피파의 공식 SNS에서도 메시의 월드컵 우승 소식을 정하며 "GOAT 논쟁이 끝났다"며 메시의 손을 들어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게시글은 호날두 팬들의 항의로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FIFA 공인 GOAT 논쟁 리오넬 메시
FIFA 공인 GOAT 논쟁 리오넬 메시

과연 GOAT 논쟁의 중심에 다시 서게 된 리오넬 메시가 은퇴 후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이 역시 전세계 축구팬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대목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