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당근마켓 중고나라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기프티콘 코드' 신종 사기 초간단 대응법 (+카톡)

by 아티브(Artive) 2022. 9. 21.
728x90

코로나 시국 이후 당근마켓과 중고나라와 같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도 직거래보다는 비대면 거래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졌는데, 이에 따라 사기 수법도 더욱 다양해지고 많아지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중고나라에서는 특히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혹은 삼성 갤럭시폰과 갤럭시탭 등 전자기기 거래가 활발한데, 스마트 디바이스 거래를 노린 심각한 사기 수법이 유행 중입니다.

 

당근마켓, 중고나라 기프티콘 카드 신종 사기 기승

 

중고나라 당근마켓 기프티콘 카드 사기
중고나라 당근마켓 기프티콘 카드 사기

 

이와 같은 사이트들에서 스마트 기기를 구매하려고 검색을 해보면, 어딘가 이상하게 시세보다 지나치게 싸게 물건이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한 당근마켓 사기 판매자는 아이패드 프로 12.9 5세대 256G 와이파이 모델을 '새상품'으로 판매한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반응형

 

그가 올린 제품은 애플 공식 사이트에서 1,509,00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요. 이 사기 판매자는 무려 50만원을 저렴하게 100만원에 판매한다고 글을 올렸던 것입니다.

 

당근마켓 아이패드 프로 12.9 사기
당근마켓 아이패드 프로 12.9 사기

 

사람들은 당연히 혹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수 많은 구매 문의가 들어오자, 이 사기 판매자는 한 구매자와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카카오톡 기프티콘 카드 사기
카카오톡 기프티콘 카드 사기

 

이 판매자는 직거래가 아닌 온라인상에서 '기프티콘 카드 결제'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한다고 카카오톡으로 구매자와 대화를 했습니다.

 

실제 판매자가 아이패드 제품의 기프티콘 카드를 구매한 후에 거래를 하는 것처럼 속입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자신의 주소를 입력하고 '상품 준비 중'이라는 메시지를 확인하면 거래를 한 줄 알고 돈을 입금합니다.

 

 

그러면 사기 판매자는 돈 입금을 확인하고 곧바로 기프티콘 주문취소를 해 돈만 받고 사라져버립니다.

 

 

기프티콘 카드 주문취소라는 것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발생하는 안타까운 중고 사기 사례인데요.

 

 

최근 이렇듯 고가의 전자기기 제품을 카카오톡 기프티콘 코드로 판매하겠다고 한 사람들의 사기 행각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해당 사기꾼은 결국 경찰에 신고돼 검거됐지만, 비슷한 사기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하며 피해자 대부분은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은 사회 초년생들이었다고 합니다.

 

 

실제 당근마켓과 중고나라 측은 이와 같은 사기 피해가 심각해지자 구매자들에게 주의를 주기도 했습니다.

 

 

기프티콘 카드 사기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직거래나 안전거래를 택하는 방법이지만 진짜 부득이하게 기프티콘 카드로 거래를 해야한다면 상품 준비 중이 아니라 실제 '배송 중'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 입금을 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카카오에선 선물코드를 활용한 직거래 사기 피해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카카오 관계자는 "선물코드 사용 시 주의 문구를 적용하는 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피해자들의 신고가 있을 때마다 즉각적으로 의심 계정에 대한 제제를 가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카카오 측은 "현재 모니터링을 통해 결제 어뷰징으로 의심되는 경우 경고성 주의 안내 메일을 발송하고, 그 이후도 발생 시에는 결제를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례는 피해 신고 접수 내용만으로 직거래 사이트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일인임을 확인할 수 없어, 특정 계정에 대한 결제 제한 조치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